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사물놀이 ꡐ윑자료

[2024ν•œμšΈλ¦Όμ•…λ™] 사물놀이 동아리 ν™œλ™ 본격적인 μ‹œμž‘

by Tλ˜λ˜λž‘ 2024. 7. 3.

우리 ν•™κ΅μ—λŠ” 총 3개의 예술 동아리가 μžˆλ‹€. μ—°κ·ΉλΆ€, μ˜€μΌ€μŠ€νŠΈλΌ 그리고 우리의 사물놀이뢀이닀. λ‹€μ–‘ν•œ 강사λ₯Ό κ΅¬ν•˜κΈ° μ–΄λ ΅μš΄ μž¬μ™Έν•œκ΅­ν•™κ΅μ˜ νŠΉμ„±μƒ ν•™κ΅μ˜ μ„ μƒλ‹˜λ“€κ»˜μ„œ 방과후학ꡐ 지도λ₯Ό ν•˜κ³  κ³„μ‹œλ©°, 이 μ„Έ 개의 예술 동아리듀은 학ꡐ λ‚΄μ—μ„œ 뿐만이 μ•„λ‹ˆλΌ μ™ΈλΆ€ 곡연도 λ‹€λ‹ˆλŠ” λ“± ν˜Έμ‘λ„μ™€ 인기가 맀우 λ†’λ‹€. (μ§€λ„κ΅μ‚¬λŠ” λ¬Όλ‘  맀우 μ§€μΉœλ‹€^^)  μž‘λ…„κΉŒμ§€λ§Œ 해도 μ‚¬λ¬Όλ†€μ΄λŠ” 방과후학ꡐ μ‹ μ²­κ³Ό λ™μΌν•˜κ²Œ μ„ μ°©μˆœ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ν•΄μ„œ, μ‹ μ²­ 2λΆ„λ§Œμ— λŒ€κΈ°κΉŒμ§€ 가득 μ°¨κ³€ ν–ˆμ—ˆ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ν–ˆλ”λ‹ˆ μ›λž˜ 1ν•™κΈ° λ•Œ ν•˜λ˜ 아이듀이 신청을 λ†“μΉ˜κΈ°λ„ ν•˜κ³ , 학기별과 λ°©ν•™ 쀑 λ‹€λ₯Έ 학생듀이 μˆ˜κ°•ν•˜λ©° 2학기에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예술제 곡연에 차질이 생기기도 ν•˜μ˜€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μ˜¬ν•΄λΆ€ν„°λŠ” 사물놀이도 연극뢀와 μ˜€μΌ€μŠ€νŠΈλΌμ™€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사전에 μ˜€λ””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κΈ°λ‘œ μ •ν•΄μ‘Œλ‹€. 미리 예술 동아리 λͺ¨μ§‘κ³Ό κ΄€λ ¨ν•˜μ—¬ 가정톡신문이 λ‚˜κ°”κ³ , μ•ˆλ‚΄λœ ꡬ글 섀문지λ₯Ό 톡해 μ˜€λ””μ…˜ 참가에 ν¬λ§ν•˜λŠ” 학생듀을 μ‹ μ²­ λ°›μ•˜λ‹€. 

ν•¨κ»˜ ν•˜λŠ” μ§€λ„μ„ μƒλ‹˜κ»˜μ„œ λ―Έλ¦¬μΊ”λ²„μŠ€λ‘œ λšλ”± λ§Œλ“€μ–΄μ£Όμ‹  μ˜€λ””μ…˜ 일정 ν¬μŠ€ν„°μ™€, 평가사항을 담은 μž…λΆ€ ν‰κ°€ν‘œ


μ΄λ ‡κ²Œ λͺ¨μ§‘λœ μ„Έ 개 ν•™λ…„, 26λͺ…μ˜ 학생듀과 일 년을 ν•¨κ»˜ ν•˜κ²Œ λ˜μ—ˆκ³ , 본격적으둜 우리의 사물놀이뢀λ₯Ό μš΄μ˜ν•˜κΈ° 전에, λ‹€μ–‘ν•œ ν•™λ…„μ˜ 학생듀이 λͺ¨μΈ 이상 μ„œλ‘œ μΉœν•΄μ§€κ³  λˆλˆν•΄μ§€λŠ” 계기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λ˜μ—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첫 μ‹œκ°„μ€ μƒˆν•™κΈ°μ— 아이듀과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ν˜‘λ™λ†€μ΄λ“€λ‘œ κ°„λ‹¨ν•œ μ•„μ΄μŠ€λΈŒλ ˆμ΄ν‚Ή ν™œλ™λ“€μ„ μ€€λΉ„ν•˜μ˜€λ‹€. 

πŸ“Œ 도미노 λ°•μˆ˜  - 학생듀이 λͺ¨λ‘ λ™κ·Έλž—κ²Œ 앉아 μ°¨λ‘€λŒ€λ‘œ λ°•μˆ˜λ₯Ό μ³μ„œ λͺ¨λ‘κ°€ λ°•μˆ˜λ₯Ό μΉ˜λŠ” 데 κ±Έλ¦¬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μž¬λŠ” ν™œλ™μ΄λ‹€. λΉ… 타이머λ₯Ό μ€€λΉ„ν•΄κ°€μ„œ 아이듀도 눈으둜 μ‹œκ°„μ„ λ³Ό 수 있게 ν•˜μ˜€κ³ , μ΅œμ΄ˆκΈ°λ‘μ—μ„œ λ‹€μ‹œ ν•œ 번 μ„œλ‘œ κ²©λ €ν•˜κ³  기둝을 단좕할 수 μžˆ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이야기 λ‚˜λˆˆ ν›„μ—λŠ” κ³Όμ—° λͺ‡ 초 μ•ˆμ— 성곡할 수 μžˆλŠ”μ§€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도전정신을 μžκ·Ή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μ΄μ—ˆλ‹€. μ„œλ‘œμ˜ μ†Œλ¦¬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κΈ°λ§Œ ν•˜λ©΄ λͺ¨λ‘κ°€ ν•΄λ‚Ό 수 μžˆλŠ” ν™œλ™μ΄κΈ°μ— 아이듀도 λͺ¨λ‘ μ¦κ±°μ›Œν–ˆλ‹€. 

https://youtu.be/T_oOkyF5nh8?si=sTb2PL25Ksls3RrJ&t=30

πŸ“Œ 꼬인 손 ν’€κΈ° - 였λ₯Έμ†μ€ 손바λ‹₯이 ν•˜λŠ˜μ„ ν–₯ν•˜κ²Œ, 왼손은 손등이 ν•˜λŠ˜μ„ ν–₯ν•˜κ²Œ λͺΈ μ•žμ— 뻗은 ν›„ λ‚΄ 양손을 κ΅μ°¨μ‹œν‚¨ μƒνƒœλ‘œ μƒλŒ€λ°©κ³Ό 손을 작으면 λœλ‹€. 그런 ν›„ 손을 λ†“μΉ˜ μ•Šμ€ μƒνƒœμ—μ„œ 꼬인 손을 ν’€μ–΄ λͺ¨λ‘ 마주보게 μ„œλ©΄ λœ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두 λͺ…μ”© 손을 작고 λ„μ „ν•œ ν›„, ν•™λ…„λ³„λ‘œ λ„μ „ν•˜κ³ , λͺ¨λ‘κ°€ μ„±κ³΅ν•œ ν›„μ—λŠ” 사물놀이뢀 전체가 손을 작고 λ„μ „ν•˜μ˜€λ‹€. 쀑간쀑간 λ‚˜λ„ μ–΄λ–»κ²Œ ν‘ΈλŠ”μ§€ 막상 기얡이 μ•ˆλ‚˜μ„œ 헀맀고 μžˆλŠ”λ°, μ—­μ‹œλ‚˜ 학생듀 쀑 λˆ„κ΅°κ°€λŠ” λ¨Όμ € 방법을 κΉ¨λ‹¬μ•„μ„œ 과정을 μ§„λ‘μ§€νœ˜ν•˜μ˜€κ³ , κ·Έλ ‡κ²Œ ν•΄μ„œ μ„±κ³΅ν•˜λ‹ˆ 학생듀이 훨씬 더 κΈ°λ»ν•˜μ˜€λ‹€.

https://youtu.be/n-Fv2MFGiz0?si=TObSzZ6NPBhgJX9-&t=205


아이듀과 이런 κ°„λ‹¨ν•œ 놀이 ν™œλ™λ“€μ„ 톡해 첫 μ‹œκ°„μ˜ μ–΄μƒ‰ν•œ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ν’€μ–΄μ£Ό ν›„,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μ†Œμ†κ°κ³Ό μœ λŒ€κ°μ„ λ†’μ—¬μ£ΌκΈ° μœ„ν•΄ μ•„μ§κΉŒμ§€ '사물놀이뢀'라고만 뢈리던 우리의 이름을 μ •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‘Œλ‹€. 동아리 이름 ν›„λ³΄λŠ” 담당ꡐ사듀이 미리 μ—¬λŸ¬ μˆœμš°λ¦¬λ§λ“€ 쀑 뜻과 μ†Œλ¦¬κ°€ 쒋은 κ²ƒλ“€λ‘œ μ„ μ •ν•΄λ‘μ—ˆκ³ , 아이듀이 직접 ν™•μΈν•˜λ©° νˆ¬ν‘œ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ˆ¬ν‘œνŒ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κ°”λ‹€.

개인적으둜 λ‚˜λŠ” λŠ˜ν’ˆμ΄λ₯Ό μ‘μ›ν–ˆμ§€λ§Œ, μ•…λ™μ΄λ“€λ‘œ κ²°μ •!

각자의 μ†Œλ¦¬λ₯Ό ν•˜λ‚˜μ˜ 큰 울림으둜 λ…Έλž˜ν•˜λŠ” 아이듀!
ν•œμšΈλ¦Όμ•…λ™ 1κΈ°μ™€μ˜ 1년이 λ„ˆλ¬΄ κΈ°λŒ€λœλ‹€.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각자의 μ•…κΈ°λ₯Ό μ •ν•΄λ³΄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‘Œλ‹€.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λ³΄μœ 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•…κΈ° 갯수λ₯Ό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•…κΈ°λ‹Ή ν•™μƒμˆ˜λ₯Ό 미리 μ •ν•΄λ‘μ—ˆκ³ , 아이듀이 직접 ν•˜κ³  싢은 μ•…κΈ°λ₯Ό μ„ μ •ν•˜μ˜€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λͺ‡ μ£Ό 해보고 μ•…κΈ°κ°€ λ°”λ€” μˆ˜λ„ μžˆλ‹€κ³  κ³΅μ§€ν•˜μ˜€μ§€λ§Œ, μ²˜μŒμ— μ„ μ •ν•œ μ•…κΈ° κ·ΈλŒ€λ‘œ ν•œ ν•™κΈ°λ₯Ό ν–ˆλ‹€.

  • 꽹과리 4λͺ…: 사물놀이 전체λ₯Ό μ΄λŒμ–΄κ°€λŠ” μƒμ‡ μ˜ 역할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κΈ°μ— μž‘λ…„μ—λ„ 꽹과리λ₯Ό λ§‘μ•˜λ˜ μ•„μ΄λ“€λ‘œ 6ν•™λ…„ 두 λͺ…κ³Ό, μƒˆλ‘œμš΄ 5ν•™λ…„ 두 λͺ…μœΌλ‘œ μ„ μ •.
  • 징 2λͺ…: 징은 μž₯λ‹¨μ˜ 첫 박을 λ§žμΆ°μ£ΌλŠ” μ—­ν• λ‘œ μž₯단 μ™ΈμšΈ 것이 λ§Žμ§€ μ•Šμ•„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μ‰¬μš΄ 악기이닀. ν•˜μ§€λ§Œ 그만큼 μ†Œλ¦¬λ₯Ό ν’μ„±ν•˜κ²Œ ν•΄μ£Όκ³  2λͺ… 밖에 ν•  수 없기에 μ€κ·Όνžˆ μ•„μ΄λ“€μ—κ²Œλ„ 인기가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κ²½ν—˜μ΄ μžˆλŠ” 5ν•™λ…„ 학생 ν•œ λͺ…κ³Ό, 처음 λ„μ „ν•΄λ³΄λŠ” 4ν•™λ…„ ν•œ λͺ…μœΌλ‘œ μ„ μ •.
  • 뢁 10λͺ…: 큰 μ†Œλ¦¬λ₯Ό λ‚΄μ•Όν•΄μ„œ 힘이 많이 λ“œλŠ” 뢁! μž₯ꡬ μž₯단에 λΉ„ν•΄μ„œλŠ” λ³€ν˜•μ΄ λ§Žμ§€ μ•Šκ³  κ°„λ‹¨ν•˜μ§€λ§Œ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νž˜μ„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κΈ°μ— ν•˜κΈ°μ— ν•œ 번 전체 μž₯단 ν•˜κ³  λ‚˜λ©΄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μ•“μ•„ λˆ•λŠ” 뢁.
  • μž₯ꡬ 10λͺ…: 사물놀이 4개의 μ•…κΈ° 쀑 μœ μΌν•˜κ²Œ 두 개의 λ‹€λ₯Έ μ†Œλ¦¬κ°€ μ‘΄μž¬ν•˜κΈ°μ— μž₯λ‹¨μ˜ λ³€ν˜•μ΄ κ°€μž₯ 많고 그만큼 μ™Έμ›Œμ•Ό ν•  것이 λ§Žμ•„ κ°€μž₯ κΈ°μˆ μ„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악기이닀. κ·Έλž˜μ„œ λ‹€λ₯Έ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사물놀이뢀λ₯Ό 진행할 λ•ŒλŠ” λͺ¨λ‘κ°€ μž₯ꡬ κΈ°λ³Έ μž₯단을 λ°°μ›Œλ³΄κ³ , κ·Έ 쀑 μ–΄λ €μ›Œν•˜λŠ” 학생듀은 뢁과 μ§•μœΌλ‘œ λ°°μ •ν•˜μ˜€μ—ˆλ‹€.

μ΄λ ‡κ²Œ λͺ¨λ“  μ•…κΈ°λ₯Ό λ‹€ μ„ μ •ν•œ ν›„μ—λŠ” μž‘λ…„μ— ν•΄λ³΄μ•˜λ˜ 학생듀이 λ§Žμ•˜κΈ°μ— κ°€μž₯ 기본인 휘λͺ¨λ¦¬ μž₯단을 치며 채 μž‘λŠ” 방법, μ•…κΈ°λ₯Ό λ†“λŠ” μœ„μΉ˜ 등을 μ—°μŠ΅ν•˜λ©° λ§ˆλ¬΄λ¦¬ν–ˆλ‹€. 


λ‹€μŒ κΈ€μ—μ„œλΆ€ν„°λŠ” 본격적인 사물놀이 μž₯단듀을 정리해보아야겠닀. 1ν•™κΈ° λ™μ•ˆ 총 10μ£Ό κ°„μ˜ 동아리λ₯Ό 끝낸 ν›„ μ§„ν–‰ν•œ 게릴라 곡연 μ˜μƒμ„ ν•¨κ»˜ μ˜¬λ¦°λ‹€.

ν•œμšΈλ¦Όμ•…λ™μ˜ 사물놀이 곡연 μž₯단 μˆœμ„œ: 칠채 → μœ‘μ±„ → ꡿거리 → 별달거리 → 휘λͺ¨λ¦¬
칠채: 00:21    →     μœ‘μ±„:  02:28    →   ꡿거리:  04:13    →     별달거리:  04:58    →   휘λͺ¨λ¦¬:  07:27    →     인사꡿:  10:0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