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래의 λ‚˜λ₯Ό μœ„ν•œ μˆ˜μ—…μ „λž΅ 기둝/μˆ˜ν•™

6-2-2 λΉ„μƒκ΅μœ‘ μ†Œ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

Tλ˜λ˜λž‘ 2024. 9. 19. 14:33

1μ°¨μ‹œ (μ†Œμˆ˜)÷(μ†Œμˆ˜) - μ†Œμˆ«μ  λ‹€μŒ μžλ¦Ώμˆ˜κ°€ 같은 것과 λ‹€λ₯Έ 것

μ†Œμˆ˜λ₯Ό λΆ„μˆ˜λ‘œ λ°”κΎΈμ–΄μ„œ ν‘ΈλŠ” λ°©λ²•μ—μ„œ 결ꡭ은 μžμ—°μˆ˜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μžμ—°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κ³Ό λ˜‘κ°™μ€ κ²°κ³Όκ΅¬λ‚˜! ν•˜λŠ” 것을 아이듀이 μ΅νžˆλ©΄μ„œ ν•œ λ²ˆμ— λ‘μ°¨μ‹œ κ΅κ³Όμ„œλ₯Ό λ‹€ ν’€μ–΄λ³΄μ•˜λ‹€. 이미 1λ‹¨μ›μ—μ„œ λΆ„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μ„ 톡해 μ—°μŠ΅μ„ 많이 ν•΄λ΄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•Œκ³ λ¦¬μ¦˜μœΌλ‘œ 문제 ν‘ΈλŠ” 것 λ¨Όμ € 읡힌 뒀에 μžμ„Έν•œ μ„€λͺ…은 λ‹€μŒ μ‹œκ°„μ— ν•΄μ•Όκ² λ‹€ μ‹Άμ—ˆλ‹€.

2μ°¨μ‹œ (μ†Œμˆ˜)÷(μ†Œμˆ˜) - μ†Œμˆ«μ  λ‹€μŒ μžλ¦Ώμˆ˜κ°€ 같은 것과 λ‹€λ₯Έ 것 & (μžμ—°μˆ˜)÷(μ†Œμˆ˜)

μ΄λ²ˆμ—λŠ” ν•œκΈ€νŒŒμΌλ‘œ ν™œλ™μ§€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³΄μ•˜λ‹€. 총 4개의 문제 λͺ¨λ‘ κ΅κ³Όμ„œμ— μžˆλŠ” κ²ƒλ“€λ‘œ κ°€μ Έμ™”κ³  그림은 μ†Œμˆ˜λ₯Ό μžμ—°μˆ˜λ‘œ 바꾸지 μ•Šκ³  μ†Œ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μœΌλ‘œ ν•˜λ”λΌλ„ λ˜‘κ°™μ€ 정닡이 λ‚˜μ˜¨λ‹€λŠ” 것을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·Έλ €λ³Ό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–ˆλ‹€.  

 

6-2-1 λΉ„μƒκ΅μœ‘ λΆ„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

λΆ„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μ€ 아이듀이 많이 μ–΄λ €μ›Œ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΄λΌ, κ΅κ³Όμ„œμ— λ‚˜μ™€μžˆλŠ” 흐름보닀 λ‚΄κ°€ 직접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κ³  싢은 λ‚΄μš©λ“€μ΄ λ§Žμ•˜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ν™œλ™μ§€λ₯Ό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λ³΄κ²Œ λ˜μ—ˆκ³ , μΆœνŒμ‚¬ λ¬΄κ΄€ν•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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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§€λ‚œ 번 1단원 κΈ€μ—μ„œ ν•™μƒλ“€μ—κ²Œ λ‚˜λˆ—λͺ…, λ‚˜λˆ—κ°œ 상황을 처음 λ„μž…ν•΄μ„œ μ΄λ²ˆμ—λ„ μ—­μ‹œλ‚˜ 0.3λͺ…μ΄λΌλŠ” 것은 μ—†μœΌλ‹ˆ, μ†Œ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λ„ 무쑰건 λ‚˜λˆ—κ°œ μƒν™©μ΄κ΅¬λ‚˜! 무쑰건 0.3κ°œμ”© λ¬Άμ–΄μ€˜μ•Όν•˜λŠ”κ΅¬λ‚˜! 둜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 

첫 번째 λ―Έμ…˜μ€ λ‘˜ λ‹€ μ†Œμˆ˜ ν•œ 자리 수 이기 λ•Œλ¬Έμ— μ‰½κ²Œ 그림으둜 0.3μ”© 묢으면 6묢음이 λ‚˜μ˜¨λ‹€λŠ” 것을 ν™•μΈν•˜μ˜€λ‹€. 이거 그림을 κ·Έλ €λ΄€λ”λ‹ˆ, 1.8을 18둜 ν‘œμ‹œν•˜κ³ , 0.3을 3으둜 그렀도 λ˜‘κ°™μž–μ•„? λΌλŠ” 것을 ν•¨κ»˜ μ΄μ•ΌκΈ°ν•˜λ©° κ·Έλ ‡λ‹€λ©΄ λ§Œμ•½ λ‚˜λˆ„μ–΄μ§€λŠ” μˆ˜μ™€ λ‚˜λˆ„λŠ” 수의 μ†Œμˆ˜ 자리 μˆ˜κ°€ λ‹€λ₯΄λ‹€λ©΄?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ν• κΉŒ? λ°œλ¬Έν•˜κ³  두 번째 λ―Έμ…˜μœΌλ‘œ λ„˜μ–΄κ°”λ‹€.

1.5와 0.25λŠ” λ‘˜ λ‹€ 기쀀을 μ–΄λ–»κ²Œ μž‘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μ§€ λ¨Όμ € μ΄μ•ΌκΈ°ν–ˆλ‹€. 1.5λŠ” 0.1이 15개인 μ†Œμˆ˜κ³ , 0.25λŠ” 0.01이 25개인 μ†Œμˆ˜μ΄λ‹€. 이뢄λͺ¨ λΆ„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μ—μ„œ λΆ„λͺ¨λ₯Ό ν†΅λΆ„ν•˜λ“―μ΄, μ†Œμˆ˜μ˜ λ‚˜λˆ—μ…ˆμ—μ„œλ„ 두 μ†Œμˆ˜μ˜ 기쀀을 ν†΅μΌν•΄μ€˜μ•Ό ν•˜λŠ”λ° μ–΄λ–€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§žμΆ°μ£ΌλŠ” 것이 νŽΈν• κΉŒ? 0.25λŠ” 0.1이 2개이고 0.01이 5κ°œμ—¬μ„œ ν•˜λ‚˜μ˜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  수 μ—†μœΌλ‹ˆ, 1.5λ₯Ό κΈ°μ€€ 0.01둜 ν†΅μΌμ‹œμΌœμ£ΌλŠ” 것이 μ’‹κ² 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1.5λŠ” 0.1은 15개이고, 0.01은 150κ°œλ‹€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같은 0.01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–ˆμ„ λ•Œ μš°λ¦¬κ°€ λ°”κΏ€ 수 μžˆλŠ” 식은 150 ÷ 25μ΄κ΅¬λ‚˜. κ·Έλ ‡κ²Œ μ„Έλ‘œμ…ˆμ„ ν’€κ³  λ‚˜μ„œ 정닡이 6이 λ‚˜μ˜€λŠ”λ° 그림으둜 묢어도 정닡이 6이 λ‚˜μ˜€λŠ”μ§€λ₯Ό κ·Έλ¦¬λ©΄μ„œ ν™•μΈν–ˆλ‹€. 

λ’€λ‘œ λ„˜κ²¨μ„œ μ΄λ²ˆμ—λŠ” (μžμ—°μˆ˜) ÷(μ†Œμˆ˜)의 상황이닀. λ―Έμ…˜ 3은 λ‚˜λˆ„μ–΄μ§€λŠ” μˆ˜μ™€ λ‚˜λˆ„λŠ” 수의 κΈ°μ€€μ˜ 차이가 10배만 λ‚˜λŠ” 것이고, λ―Έμ…˜ 4λŠ” 100λ°° λ‚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ν–ˆλ‹€. λ―Έμ…˜ 3도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각자 수의 기쀀을 μ°Ύμ•˜λ‹€. 3은 1이 3개 μžˆλŠ” 숫자이고, 1.5λŠ” 0.1이 15개 μžˆλŠ” μ†Œμˆ˜μ΄λ‹€. 더 μž‘μ€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†΅μΌ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„ν…Œλ‹ˆ 3은 0.1이 30개 μžˆλŠ” μˆ˜μ΄κ΅¬λ‚˜! κ·Έλ ‡λ‹€λ©΄ λ³€ν˜•ν•œ 식은 30 ÷15μ΄λ‹ˆ, 정닡은 2! κ·Έλ¦ΌμœΌλ‘œλ„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ν™•μΈμ™„λ£Œ!

λ§ˆμ§€λ§‰ λ―Έμ…˜ 4λŠ” 그림은 그리지 μ•Šκ³  κ·Έλƒ₯ λ‹¨κ³„λ‘œλ§Œ κ±°μ³€λ‹€. 10은 1이 10개, 1.25λŠ” 0.01이 125개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기쀀을 0.01둜 ν†΅μΌν•΄μ„œ 10은 0.01이 1000개 μžˆλŠ” μˆ«μžμ΄λ‹€. 이 단계가 λ°”λ‘œ μ•ˆ λ‚˜μ˜€λŠ” 학생듀을 μœ„ν•΄ 10은 1이 10개, 10은 0.1이 100개, 10은 0.01이 1000개. μ°¨λ‘€λŒ€λ‘œ ν•œ 번 적어봀닀.(μΉ νŒμ— μ›λž˜ 10은 1이 10κ°œμ—μ„œ '이'λ₯Ό μ§€μ›Œμ•Όν•˜λŠ”λ° 'γ…£'만 μ§€μ›Œμ„œ 10은 10 10개처럼 λ³΄μ΄λŠ”λ°γ…œγ…œ μ‹€μˆ˜ γ… γ… ) κ·Έλ ‡κ²Œ λ³€ν˜•ν•œ 식이 1000 ÷125λΌλŠ” 것을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μ„Έλ‘œμ…ˆμ—μ„œλŠ” 1.25에 ν†΅μΌν•˜κΈ° μœ„ν•΄ 1.25λŠ” 0.01이 125κ°œμ—¬μ„œ 였λ₯Έμͺ½μœΌλ‘œ 두 μΉΈ 보내주고, κ·Έλ ‡λ‹€λ©΄ 10도 0.01이 1000개인 수이기 λ•Œλ¬Έμ— λ˜‘κ°™μ΄ 였λ₯Έμͺ½μœΌλ‘œ 두 μΉΈ λ³΄λ‚΄μ€˜μ„œ 1000으둜 λ°”κΏ”μ£ΌκΈ°! 1.25 κ·Έλ €λ³΄κΈ°λŠ” μ‹€μ œ μˆ˜μ—…μ‹œκ°„μ—λ„ 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–΄μ„œ λΉΌμ•Όκ² 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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